안녕하십니까?
최근 백내장 수술은 국내에서 단일질환으로 의료비 지출이 가장 많을 정도로 수술 건수는 많아지는데 반해 젊은 술자가 수술할 기회는 점점 줄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이유는 백내장 수술이 과거 일종의 ‘rehabilitation surgery’에서 최근에는 ‘refractive surgery’로 개념이 바뀌었다는 점, 수술에 대한 환자의 기대치가 높고 이를 만족시켜야 한다는 점 등을 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러한 배경으로 젊은 술자의 백내장 수술 술기 습득을 위한 교육시스템은 그 어느때 보다도 절실히 필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최근 컴퓨터 공학의 눈부신 발전은 과거 영화에서나 볼 듯한 미래를 현실화하고 있습니다. 의료계에서도 인공지능 및 가상현실을 이용한 진단 및 치료, 그리고 교육 분야에 이르기까지 활발히 응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의 변화에 대응하여 대한안과학회는 2018년 6월에 시뮬레이션센터를 개소하여 가상현실을 이용한 백내장 수술 교육을 시행해 오고 있습니다.
가상현실 백내장 수술 교육은 기존의 wet-lab이나 dry-lab에 비해 많은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수술 교육은 instructor에 의해 강의를 받고 supervisor의 지도 아래 self-training이 가능합니다. 또한 프로그램이 step by step으로 짜여 있고 challenging case도 시뮬레이션이 가능하기 때문에 수술 경험이 많은 술자도 본인의 수술 술기를 발전시키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최근에는 시뮬레이션 트레이닝을 이수한 술자는 실제 수술에서 합병증 발생율이 적음이 입증되었습니다.
대한안과학회 시뮬레이션센터 운영위원회에서는 가상현실 백내장 수술 교육을 통해 수술을 시작하고자 하는 술자나 본인의 수술 술기를 업그레이드시키고자 하는 술자에게 실질적인 교육을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회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2021.8
시뮬레이션센터 운영위원회 위원장
이도형